[실험레포트] 직선의 운동량 보존 결과레포트.hwp |
본문 직선의 운동량 보존 1. 결과 및 분석 1) 빈수레의 충돌 (탄성충돌) ①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2542 0.494 -0.444 0.1256 -0.1898 수레2 0.2525 -0.481 0.450 -0.2285 0.1136 합 -0.1029 -0.0762 ②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2542 0.449 -0.378 0.1141 -0.0958 수레2 0.2525 -0.439 0.382 -0.1108 0.0965 합 0.0033 0.0007 2) 수레+나무막대의 충돌 (탄성충돌) ①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3822 0.466 -0.336 0.1781 -0.1284 수레2 0.3805 -0.406 0.390 -0.1545 0.1484 합 0.0236 0.02 ②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3822 0.490 -0.387 0.1872 -0.1479 수레2 0.3805 -0.473 0.410 -0.18 0.1560 합 0.0072 0.0081 3) 수레+쇠막대의 충돌 (탄성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7527 0.299 -0.249 0.2250 -0.1874 수레2 0.751 -0.286 0.262 -0.2148 0.1968 합 0.0102 0.0094 4) 빈수레의 충돌 (완전 비탄성 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2542 0.386 -0.123 0.0981 -0.0312 수레2 0.2525 -0.630 -0.123 -0.1590 -0.0311 합 -0.0609 -0.0623 5) 수레+나무막대의 충돌 (완전 비탄성 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3822 0.436 -0.354 0.1666 -0.1353 수레2 0.3805 -1.14 -0.354 -0.4337 -0.1347 합 -0.2671 -0.27 6) 수레+쇠막대의 충돌 (완전 비탄성 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7527 0.502 0.102 0.3779 0.0768 수레2 0.751 -0.308 0.102 -0.2313 0.0766 합 0.1466 0.1534 2. 고찰 및 토의 이번 실험은 카트를 충돌시켜서 충돌 전의 운동량과 충돌 후의 운동량을 비교해 보는 실험이었다. 이론상으로는 충돌의 종류에 상관없이 운동량이 보존되어서 충돌 전 운동량과 충돌 후 운동량이 같아야 한다. 왜냐하면 F= d over dt p, 힘은 곧 운동량의 시간에 따른 변화이기 때문이다. 충돌 시에 외부에서 주어 진 힘이 없으므로 운동량의 시간에 대한 변화가 없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곧 운동량이 보존되는 것이다.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충돌할 때 작용력과 반작용력은 서로 같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운동을 변화시키는 힘이 같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충돌 전후의 운동량이 같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충돌, 운동량, 충돌전, 충돌후, 질량, 탄성충돌 |
2019년 1월 24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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