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24일 목요일

실험레포트 직선의 운동량 보존 결과레포트

실험레포트 직선의 운동량 보존 결과레포트
[실험레포트] 직선의 운동량 보존 결과레포트.hwp


본문
직선의 운동량 보존
1. 결과 및 분석
1) 빈수레의 충돌 (탄성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2542
0.494
-0.444
0.1256
-0.1898
수레2
0.2525
-0.481
0.450
-0.2285
0.1136

-0.1029
-0.0762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2542
0.449
-0.378
0.1141
-0.0958
수레2
0.2525
-0.439
0.382
-0.1108
0.0965

0.0033
0.0007
2) 수레+나무막대의 충돌 (탄성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3822
0.466
-0.336
0.1781
-0.1284
수레2
0.3805
-0.406
0.390
-0.1545
0.1484

0.0236
0.02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3822
0.490
-0.387
0.1872
-0.1479
수레2
0.3805
-0.473
0.410
-0.18
0.1560

0.0072
0.0081
3) 수레+쇠막대의 충돌 (탄성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7527
0.299
-0.249
0.2250
-0.1874
수레2
0.751
-0.286
0.262
-0.2148
0.1968

0.0102
0.0094
4) 빈수레의 충돌 (완전 비탄성 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2542
0.386
-0.123
0.0981
-0.0312
수레2
0.2525
-0.630
-0.123
-0.1590
-0.0311

-0.0609
-0.0623
5) 수레+나무막대의 충돌 (완전 비탄성 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3822
0.436
-0.354
0.1666
-0.1353
수레2
0.3805
-1.14
-0.354
-0.4337
-0.1347

-0.2671
-0.27
6) 수레+쇠막대의 충돌 (완전 비탄성 충돌)
질량(kg)
충돌전 속력(m/s)
충돌후 속력(m/s)
충돌전 운동량(kg*m/s)
충돌후 운동량(kg*m/s)
수레1
0.7527
0.502
0.102
0.3779
0.0768
수레2
0.751
-0.308
0.102
-0.2313
0.0766

0.1466
0.1534
2. 고찰 및 토의
이번 실험은 카트를 충돌시켜서 충돌 전의 운동량과 충돌 후의 운동량을 비교해 보는 실험이었다.
이론상으로는 충돌의 종류에 상관없이 운동량이 보존되어서 충돌 전 운동량과 충돌 후 운동량이 같아야 한다. 왜냐하면 F= d over dt p, 힘은 곧 운동량의 시간에 따른 변화이기 때문이다. 충돌 시에 외부에서 주어 진 힘이 없으므로 운동량의 시간에 대한 변화가 없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곧 운동량이 보존되는 것이다.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충돌할 때 작용력과 반작용력은 서로 같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운동을 변화시키는 힘이 같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충돌 전후의 운동량이 같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충돌, 운동량, 충돌전, 충돌후, 질량, 탄성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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