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25일 금요일

의사소통의 종류와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의사소통의 종류와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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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I. 의사소통의 종류

의사소통의 유형은 분류기준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될 수 있으나 그 대표적 유형은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메시지의 기호의 종류에 따라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언어적 의사소통은 다시 서면 의사소통(written language)과 구두 의사소통(oral language)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그 기호의 종류에 따라서 신호, 몸짓, 촉감, 도형, 그림 그리기 등이 포함된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사실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는 있으나 감정이나 의미의 뉘앙스를 전달하기에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지 못하며 모든 인간의 의사소통 중에서 지극히 소량만을 나타내 줄 뿐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할 때는 어에 내재하는 한계와 문제점을 간파하고 자신의 이해를 타당화하고 비언어적 단서의 지식도 포함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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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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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의사소통, 종류, 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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