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6일 토요일

독후감 디지털 트렌드 2021

독후감 디지털 트렌드 2021
[독후감] 디지털 트렌드 2021.docx


본문
이 책을 통해 세상을 관통하는 메가트렌드를 짚어보면, '빅데이터를 통해 AI가 분석해서 최적의 솔루션을 내놓는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코로나19가 '언택트' 시대를 촉진했기 때문에, 향후 몇 년 간은 기술이 '비대면'을 지향하여 발전할 것이다. 그러한 세상의 흐름이 가속화 되었을 때, 보통 사람들의 삶은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며, AI/인공지능/빅데이터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간의 기회나 소득의 격차가 더욱 크게 벌어지지 않을까.
또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국가와 그렇지 못한 국가의 경쟁력 차이도 상당히 벌어질 것이며, '효율성'이라는 것도 결국은 정부나 기업의 입장이기 때문에, 고용된 사람들의 역할은 상당히 축소될 것이다. 그런 시점에서 지금이라도 관련 지식에 대해 공부하고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야 앞으로 급변한 세상에서 살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100세 시대라고 한다. 심지어 현재 젊은 세대들은 120세까지 산다는 의견들도 꽤나 있다. 여태까지 배운 지식과 기술로 살기엔 너무나 긴 시간을 살아야 한다. 그렇기에 지금부터 관련 기술에 대해 작은 것이라도 공부를 시작해봐야 겠다.

참고문헌
디지털 트렌드 2021 / 권병일, 권서림 지음 / 책들의 정원 / 2020.10.31

하고 싶은 말
세상이 변하는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전기차/자율주행차라고 하면, 아직은 머나먼 이야기로 들렸었다. 그러나 최근 현대자동차가 디젤 엔진 개발 중단을 선언하면서, 새로운 자동차의 시대가 더욱 가까워진 것으로 느껴진다. 또한 딥러닝/AI 분야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분야를 찾기가 힘들 정도로 일상화 되어있다. 모든 산업이 '플랫폼화'가 완벽히 구축되었다. 머리를 깎으러 갈 때조차 인터넷으로 견적을 찾고 예약하는 세상이 되었다. 코로나는 '언택트' 산업의 발달을 더욱 가속화 시켰다. 이런 빠른 변화의 속도 때문에, 조금만 세상의 흐름에서 눈을 돌리게 되면 금새 뒤쳐지는 사람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2021년의 디지털 트렌드에 대해 예측한 이 책을 읽게 되었으며, 개인적 으로 향후 트렌드 관련 서적들을 많이 탐독해 볼 예정이다.
이 책은 촏 2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이전 작인 '디지털 트렌드 2020'에서 예측했던 것들의 현황을 살펴보는 리뷰이며, 2부는 본격적으로 2021년 트렌드를 전망하는 내용이다. 기술의 흐름을 예측한 책이므로, 감상보다는 내용 요약위주로 정리를 하였다.

키워드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5G, 가상현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