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3일 토요일

언어지도 발음중심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언어지도 발음중심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언어지도_발음중심접근법.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어지도의 개요
  2. 발음중심접근법의 개요
    1) 주요 개념
    2) 주요 특징
    3) 교수 방법
    4) 장단점
  3.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한 계획안
    1) 활동계획
    2) 활동 안 (주제: 공룡)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발음중심접근법은 행동주의에 기초한 접근법으로서 언어 습득에 대한 행동주의적 설명 기제는 강화와 모방 두 요인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접근법은 기능적인 접근 방식이라고도 하는데 설명과 지시, 반복적인 훈련 등을 핵심으로 하는 교사 중심적 성격을 가진 직접적 수업 형태에 의한 언어 수업 방식이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에 의한 읽기 과정 이론은 읽기를 글자➭ 단어➭ 문장➭ 문단➭ 텍스트로 이어지면서 이룩되는 계열식 과정으로 보고 맨 마지막에 텍스트의 의미가 이해된다고 설명하기 때문에 상향식 접근이라고도 한다. 발음중심접근법은 읽기를 처음으로 배우는 유아들에게 읽기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먼저 습득하게 하여 처음 보는 글자도 읽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다.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이라는 것은 자ㆍ모 체계, 자소ㆍ음소(글자와 말소리)의 대응 관계, 철자법, 읽기 과정에서 자ㆍ모 체계에 대한 지식의 적용 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특히 글을 처음 배우는 유아나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에게 적합한 접근법이기도 하다.

Ⅱ. 본 론

1. 언어지도의 개요

언어지도의 개념은 언어의 표현 및 이해 활동을 통해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기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생각할 때 제도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양상을 현실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언어지도는 영유아들의 제반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다른 영역보다 교사나 학부모에게 민감하다. 그 이유는 영유아들의 언어능력이 따라 주지 않으면 다른 학� �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은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주제와 통합된 다양한 언어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의 언어지도는 교육방법 면에서 발음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서소정(2020), 아동언어지도(3판), 창지사.
2. 이하원ㆍ박희숙 외 1명(2016), 언어지도, 창지사.
3. 전유영(2011),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4. 서윤정(2005),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언어지� ��
발음중심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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