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일 금요일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아동권리와 복지.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권리의 의미 및 이해
    1) 아동권리의 개념
    2) 아동권리의 내용
    3) 아동권리의 유형
  2.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
    1) 등장 배경
    2) 주요 내용
    3) 주요 원칙
  3. 본인의 느낀점과 향후 방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세계인권선언이 채택된 10여 년이 지난 후 아동권리선언 개정작업은 1959년 11월 20일 세계 78개국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유엔 제14차 총회에서 10개의 원칙으로 구성된 아동권리선언은 제네바 선언의 내용과 정신을 이어받아 작성된 것으로 전문에 기본적 인권과 인간의 존엄 및 가치에 관한 신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모든 권리와 자유를 갖는다는 원칙을 재확인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신체적ㆍ정신적인 미숙으로 특별한 보호와 배려가 필요하고 인류가 아동에 대하여 최선의 것을 줄 의무를 가진다고 명시하였다. 또한, 부모, 민간단체, 지방행정기관, 정부에 대하여 아동권리 인식과 준수에 필요한 입법 및 기타의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 �� 명시하고 있다.

Ⅱ. 본 론

1. 아동권리의 의미 및 이해

1) 아동권리의 개념
아동은 성인보다 미숙하며 사회적인 힘이 없으므로 권리를 갖는다는 점이 납득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권리는 그 형태와 종류를 막론하고 인간의 존엄성 사상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아동이 누리는 권리는 권리의 천부성과 보편성에서 기인한다. 천부성은 권리의 소유자가 힘을 소유한 자, 청구 행위를 할 수 있는 자 그리고 의무관계에서 권리를 누린 자만이 권리를 갖는다는 고전적인 권리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아동이 권리의 주체임을 정당화시켜 주는 근거가 된다. 보편성이란 예외나 정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인데 이는 아동이 연령적ㆍ정치적 제약과 경제적 무능 같은 제한과 영향을 받지 않으면 아동이 성인과 똑같은 권리를 누릴 수 있는 권리의 주체임을 정당화하는 기초가 된다.


참고문헌
1. 이소희ㆍ유서현 외 1명(2020), 아동먼저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정민사.
2. 공계순ㆍ박현선 외 3명(2019), 아동복지론, 학지사.
3. 황주현(2017), 어린이집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류수정(2012), 아동권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아동권리 보장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키워드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 아동권리, 아동권리 국제협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