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일 수요일

20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0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학년 공통.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배경과 특징
    1) 이론적 배경
    2) 주요 특징
  2.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1) 이론적 배경과 특징
 & nbsp;  2) 주요개념
       ① 행동의 강도
       ② 기대와 강화가치
       ③ 심리상황과 통제 소재
       ④ 예언 공식
    3) 성격의 발달
  3.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1) 이론의 발전
    2) 주요개념
       ① 보보인형 실험
       ② 모방과 모델링
       ③ 상호결정론
       ④ 관찰학습
       ⑤ 자기조절과 자기효능
    3) 성격의 발달
  4.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한 본인의 견해 또는 경험
    1) 로터의 � �회적 학습이론
    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5. 청소년교육 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
    1)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행동주의의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을 하는 작용으로 학습되는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론, 또는 S-R 이론이라고도 부른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써 외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반응이 있으며, 내면적 행동을 포함하기도 한다. 하지만 행동주의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의문, 동물의 실험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점, 복잡한 인간관계를 경외시한다는 점,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도식으로만 접 근하고자 한다는 점 등으로 인해 많은 의문과 결함을 지적받았다. 인간은 분명 동물과는 달리 스스로 생각하고 평가도 하며,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조절할 줄 안다. 또한, 동물과는 다른 인간 사이에서의 고유한 차이점들도 존재하고, 인간은 환경과의 관계를 조절하거나 동화되기도 한다. 이러한 의문과 결함으로 인해 이를 보완하거나 새로운 이해의 틀을 제기하고자 등장한 것이 로터(Rotter)와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이다.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심리적 욕구를 중요시하며, 모든 행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모든 심리적 욕구는 학습된다는 것을 가정한다. 언어와 인지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생리적 욕구와의 관련성은 줄어들고, 학습되고 습득된 심리적 욕구와의 관련성은 더 커지게 된다. 학습된 욕구는 타인에 의존하기 때문� � 그 기원에서는 사회적이다. 이러한 욕구 잠재력에는 개인의 행동, 욕구, 목표가 서로 관련을 맺으며, 기능적으로 관련된 체계 내에서 같거나 유사한 강화를 야기할 수 있는 관련된 행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즉, 어떤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이 일어날 잠재성은 그 행동이 강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와 강화가치에 의해 결정되며, 인간의 행동은 그에 뒤따르는 보상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에 대해 적절한 강화를 얻으리라는 기대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이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전통적인 행동주의에서 강조하는 것과 달리, 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인지를 포함하는 개인적인 측면들과 행동, 그리고 환경 등 세 가지 요소 간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이 이론에서는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 ��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모방이나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달리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이나 경험을 통해 모델이 행동 후에 보상을 받는지, 반대로 처벌을 받는지, 아니면 보상도 처벌도 없이 무시되고 있는지 등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특정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다.

Ⅱ. 본 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배경과 특징

1) 이론적 배경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고전적 조건화, 시행착오설, 조작적 조건화 등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과학적인 실험을 계획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한계점과 비판을 받기도 했다. 행동주의 학자들은 인간의 인지적 요소를 배제� �며 학습이론을 가정하였지만, 로터나 반두라는 이 부분에서 다른 행동주의자들과는 차이점을 보인다. 그들의 연구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하였지만, 사회적 영향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요소를 도입하여 사회적 학습이론으로 발전시켰다.

2) 주요 특징
사회적 학습이론은 행동주의의 회의와 한계점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에 행동주의 이론을 수정 또는 보완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사회적 학습이론은 인간행동은 인간 내면의 특성, 특히 인지적 특성에 의해 매개되는 방식으로 변화된다고 본다. 즉, 외적 자극에 대해 그 학습의 정도와 내용을 다르게 할 수도 있는데, 외적 자극으로 인해 인간의 행동과 변화가 바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중간에 유기체적 반응기제가 있어서 학습의 내용과 결과� � 달라진다는 것이다. 사회적 학습이론의 또 다른 특징은 외적 자극도 인간행동의 후속적인 결정인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유기체가 자극을 인지하고 평가하여 어떤 외적 자극은 강화요인으로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유기체는 외적 자극의 영향을 받기만 하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유기체는 직접경험하지 않고도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즉, 타인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그리고 그 반응들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그저 지켜보아도 그 결과는 학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교재, p158).

참고문헌
1. 최옥채(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6판), 양서원.
2. 장성화(2020), 심리학 개론(교양으로 읽는), 동문사.
3. 임은희ㆍ오션영 외 1명(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4. 노안영ㆍ강영신(2018), 성격심리학 (인간 이해 및 성장을 위한), 학지사.
5. 조성혜(2018), 상담학 전공 대학생의 통제소재와 학습된 무기력이 학업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대학원.
6. 홍정선(2017), 내외통제소재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7. 김현민(201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금숙(2013), 초등학생용 다차원 통제소재 척도의 구성과 측정 형식별 비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9.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0. 조설희(2005), Rotter와 Glasser의 내외통제성이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심리� �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최윤자(2003), 중학생의 학습동기와 내외통제성 및 완벽주의 성향간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7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세부적으로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참고, 인용한 문헌은 본문 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 출처 표기하였습니다. 직접인용은 피했으며, 본인의 견해를 중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로터,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반두라,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로터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로터의 사회적학습이론의 시사점,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시사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