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8일 토요일

정신건강론4공통) 교사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인갈등예시-진로문제-를 읽고, 해결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0k

정신건강론4공통) 교사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인갈등예시-진로문제-를 읽고, 해결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0k
정신건강론4공통) 교사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인갈등예시를 읽고, 해결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인관계와 대인갈등의 의미
2. 교사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인갈등 예시
-난영의 진로와 관련된 어머님과의 갈등-
3. 해결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대인갈등 해결 방식 7가지 반영)
1) 긍정적인 요소의 발견과 대처 (인상, 신뢰 쌓기, 근접성)
2) 원인의 명료화 (역지사지)
3) 서로의 '바램' 확인 (언어ㆍ비언어적인 의사소통)
4) 의사소통기술 (경청과 수용)
5) 감정조절
6) 솔직한 감정전달 (나 전달법)
7) 문제정의를 통한 해결 모색

4. 부모와의 진로갈등 합리적인 해결방안
1) '창의성의 성품' 으로 대화하기
2) '존중하는 성품' 으로 대화하기
3) 부모는 자녀의 행복한 성공을 위한 동반자
5. 시사점
6.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인간관계에 있어서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은 결국은 대화부족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갈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서로간의 오해가 생겨 서로간의 큰 문제를 일으켜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상대방에게 안기게 된� ��. 필자가 아는 지인의 경우 본인은 미대, 산업디자인학과를 가기를 원했으나 부모님의 반대로 인하여 법대를 진학하였으나 적성에 맞지 않아 대학교 1학년 1학기를 마치지도 못하고 또다시 재수하여 지금은 홍익대 미대를 다니고 있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다.
이처럼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은 학생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여 월급쟁이 생활을 하여 안정적인 삶을 살아라는 부모의 욕심이 앞섰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학과에 입학했어도 본인의 적성에 안밪으면 다닐 수 없는 것이다. 한 친구는 교사생활을 하고 싶어 교대나 사범대를 진학하고 싶었으나 부모는 공대가 취업이 잘된다고 자식을 공대로 진학시키니 결국 위 친구도 대학진학 하여 1학기를 마치지 못하고 � ��퇴하게 되었다. 공대 특성상 수학을 많이 공부하게 된 바 한 친구는 수학은 전혀 못하여 도저히 교수수업을 따라갈 수 없어 스스로 자퇴하게 되었다. 그런 문제가 생기니 자신의 앞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부모를 원망하게 되었다. 부모의 말을 잘 듣는 '마마보이'가 되다보니 이런 현상이 생긴 것이다
인간은 자신이 속한 조직체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려면 필수적인 것이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은 단순히 말을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므로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은 화자의 메시지가 청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어, 이해되어야 하는 과정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결국은 갈등이 재현되어 마음의 상처가 심하게 나타� �� 것이다.
이 장에서는 정신건강론4공통형) 교사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인 갈등의 예시를 읽고, 해결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교재 7장의 내용을 학습한 후, pp. 204-207에 제시된 대인갈등 해결 방식 7가지를 순차적으로 모두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예를 들어, 부모와 할 수 있는 대화를 포함시키거나, 문제해결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나열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 커뮤니케이션과인간,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갈등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구체적 사례
-김혜숙 외 5명, 인간관계론, 양서원, 2000
-박승현 / 문화적, 비언어적 요인들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 2002
-송성자, 가족관계와 가족치료, 홍익사, 2007
-유영주외 3 인 공저, 《가족관계학》, 교문사, 2001
-조흥식 외 4인 공저, 《가족복지학》,학지사, 2000
-정두석,『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서울대학교출판부, 2010
-최일섭 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 2003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2016). 김영임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갈등과 소통(2020). 김영임 외, 지식의날개(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영숙, 2017, 부모-자녀 칼럼, 청소년 자녀와의 진로갈등, 잔소리 아닌 대화로 풀기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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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서 경험하게 되는 대인 갈등의 예시를 읽고, 해결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교 재 7장의 내용을 학습한 후, pp. 204-207에 제시된 대인갈등 해결 방식 7가지를 순차적으로 모두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예를 들어, 부모와 할 수 있는 대화를 포함시키거나, 문제해결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나열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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