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족 현상 1) 다문화사회의 배경과 현황 2) 서울시의 다문화가족 현상 3) 서울시 다문화가족의 문제점 2.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본 문제점 및 � ��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 1) 한국어 교육 2) 사회 참여 활성화 3) 출산 및 양육 지원 4) 자녀교육 5) 고충 상담 6) 취업지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 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다문화가족의 형성은 우리나라의 사회 구조적인 요인으로 인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해소하기에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및 가족복지 정책은 아직까지 그 실체가 요원하기만 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시 서남권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족의 현상을 살펴보고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본 문제점 및 다양한 사회복지의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족 현상 1) 다문화사회의 배� ��과 현황 과거 우리나라는 한국과 중국의 수교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조선족 여성과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이 한참이던 때가 있었다. 이 시점부터 시작해서 외국인과 결혼한 국내 여성보다 외국인과 결혼한 남성의 숫자가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 사회는 과거부터 농경 국가였으며, 가정에서 남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 여겨졌고 일반적으로 사회적 대우가 컸지만, 여성들의 사회적 위치나 대우는 남성보다 아래였다. 그러나 급성장과 변화에 따른 우리 사회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력이 좋아지면서 결혼을 선호하는 여성들이 감소하게 되었다. 특히 도시나 수도권에 정착해서 생활하게 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농촌에 있는 남성과의 결혼을 꺼리는 현상이 증가하였다. 결국 이는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 세계 각지의 여성들과 결혼� ��는 국제결혼의 증가로 이어졌다. 이렇게 늘어난 국제결혼으로 인해 10년 20년이 지난 현재 우리나라는 자연스레 다문화가족이 늘었고, 다문화사회로 자리하게 되었다. 이제는 국제결혼을 통해서 입국하는 사람보다 고용허가제, 유학, 직업연수, 전문 인력 등 다양한 유형의 이주민들이 다문화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행정안전부(2018)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수는 약 23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문화 비율이 20% 이상인 읍ㆍ면ㆍ동 지역이 43개 지역 이상으로 확대되었다. 교육기본통계(2017)에 따르면, 초ㆍ중고등학교의 다문화 학생 수는 전년보다 10.3%(1만201명) 증가한 10만9천387명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초등학생이 75.6%(8만 2천 명)로 가장 많았으며 중학생은 14.6%(1만5천 명)였다. 고등학생도 9.4%(1만 334명)로 처음� �로 1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학생의 2.2%에 해당된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이미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한 것이다. 2) 서울시의 다문화가족 현상 본인은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데, 서울시청(2018)에 따르면,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인구는 2018년 기준으로 전체 외국인 인구의 73,914명(23.17%)에 해당된다. 이는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318,948명(30.05%) 다음으로 많은 인원이다. 참고문헌 1. 조원탁(2019),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 벗드갈(2019), 다문화청년의 성장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서울특별시 다문화 정책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3. 강비아(2019),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 인식개선사업 현황과 과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이성순ㆍ� �종복 외 6명(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5. 강석철(201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6. 이상용(2010),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정책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7. 행정안전부, www.mois.go.kr. 8. 교육부, 교육기본통계결과, www.moe.go.kr›boardcnts. 9.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www.seoul.go.kr.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학과 4학년 공통 과제명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 ��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방통대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 다문화가족, 다문화가족 현상,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과 다문화, 서울시 다문화가족 |
2021년 9월 21일 화요일
2021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2021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