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9일 일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1) 매슬로의 인간 이해
(2) 자기실현
(3) 욕구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의 인간 이해
(2)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3) 실현경 향성

2.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3.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1) 좋은 사회
(2) 목표지향적 행동
(3) 자기실현의 욕구
(4) 동기부여
(5)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6) 성취욕구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유기체적 존재
(2) 사회화
(3) 경험
(4) 완전한 기능하는 인간
(5) 도덕적 본성
(6) 학습과 촉진
(7) 자기주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칼 로저스의 인간관에서 지양해야 할 모습은 이중적 존재로서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진정한 사람이 되기 � �해 벗어야 할 것이며, 진실된 자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가면'을 제시하고 설명한다. 가면에 대한 그의 생각은 여러 글속에서 간접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제시된다. 그리고 이는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는 일에 있어서 선결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로저스의 생각에 따르면 상담이나 교육에 있어서 '그가 자기 자신일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길은 쉽지 않다. 그리고 동시에 그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드러낼 수 있는 길 역시 쉽지 않다. 사람들은 흔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가면을 쓰고자 하며, 마음속으로는 전혀 다른 것을 경험하고 있으면서 겉으로는 그와 다르게 행동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일은 관계에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며 효과적이지도 못하다고 한다. 이렇듯 가면을 쓰고 타인을 대하는 것은 다른 사람� ��과의 건설적인 관계 형성에 방해가 되는 일이며, 방어적인 이유에서 내 감정과 반대로 행동하기에 서로 돕는 일에 있어서도 실수가 발생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답게 되는 것, 나 자신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선경 최원석,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파주시: 양서원, 2012.
노안영 강영신,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3.
정재걸 (2019) 인본주의 교육 비판. 사회사상과 문화.
오창순 외, 『인간행동과 환경 3판』, 서울: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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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인� ��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키워드
매슬로, 로저스, 인본주의, 인본주의이론, 견해, 경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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