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4일 토요일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외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hwp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에 대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의 관점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관점
2) 인지발달 단계별 언어발달 특징
3)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평가
4)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한계점

2. 언어발달에 대한 사회적 상호주의의 관점
1)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의 관점
2) 언어와 사고발달 단계
3)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평가
4) 사회적 상호주의 관점의 한계점

3.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비교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4.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는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유전과 환경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즉, 언어발달은 자신의 경험을 지각 혹은 기억에 근거해서 의식할 수 있게 되고 소통하는 노력에 의해 구조화된다고 주장했다. 언어발달의 상호작용주의이론에서 언어와 사고 중 어느 것을 선행적인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외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이 달라진다.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서는 사고가 언어를 결정한다고 보고, 반면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는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외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오선영 저, 영유아 언어지도, 정민사, 2017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6
이하원, 박희숙, 원선아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6
Lee Changkee 저, 두 유아교사의 피아제 및 비고츠키 이론 실제적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 어린이문학 교육학회, 2016
이병숙희 저,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울산대학교, 2014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하고 싶은 말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외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언어발달 이론,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언어교육의 중요성, 비고츠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