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동화의 의의와 형태를 정리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화의 의의 2. 동화의 형태 1) 전래동화 2) 생활동화 3) 환상동화 4) 역사동화 5) 지식그림책 6) 공상 과학 동화 7) 패러디 동화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문학 장르 중에서 대표적인 장르인 동화는 다양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이다. 남과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은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동화를 통한 사회성 발달 교육은 그 가치가 매우 크다. 동화를 통한 학습 경험은 내가 아닌 타인과의 관계를 맺으며 어울리려는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공동생활을 유지하면서 행복을 갖도록 한다. 동화는 동화책을 읽는 유아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선과 악에 대한 판단력을 길러주어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교육적 가치는 매우 높다. 동화를 활용한 학습 경험은 또래들과의 갈등상황이 제시되어 있어 동화책을 읽는 동안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동화 속에 제시된 슬픔과 기쁨, 분노와 미움, 고마움 등 인간의 모든 정서를 경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동화의 의의와 형태를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성훈, 『동화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8. 자이프스 잭, 『동화의 정체』, 문학동네, 2008. 김정란 한용택, 『동화 속의 문화, 문화 속의 동화』,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신익호(2012), 『현대문학과 패러디 : 문학적 전위성을 획득하는 새로운 가능성의 방법』, 제이앤씨.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 동화의 의의와 형태를 정리하시오 키워드 동화, 동화의 의의, 동화 형태, 동화 유형, 환상동화 |
2019년 5월 4일 토요일
아동문학 동화의 의의와 형태를 정리하시오
아동문학 동화의 의의와 형태를 정리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