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7일 화요일

신생아의 특징 신생아기 신체적 발달특징, 생리적 기능

신생아의 특징 신생아기 신체적 발달특징, 생리적 기능
[신생아의 특징] 신생아기 신체적 발달특징, 생리적 기능.hwp


본문
신생아의 특징 신생아기 신체적 발달특징, 생리적 기능

신생아는 어머니의 자궁 밖으로 나온 후 첫 한 달을 말하며, 이 시기는 어머니에게서 떨어져 나와 독립적인 존재로 전환해 가는 과정이다. 신생아의 외모는 볼품없고 작아서 얼핏 보기에 먹고 자는 것 밖에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존에 필수적이고 자신을 돌보아 주는 어른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여러 가지 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된다. 주변의 물리적인 환경과 처음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신생아는 아주 적극적이고 유능하다.

I. 신체적 특징

신생아의 피부는 붉은 색을 띠며 쭈글쭈글하고 몸 전체가 끈적끈적한 태지와 솜털로 덮여 있다. 머리는 몸에 비해 상당히 크고 몸통은 짤막하며 허리와 무릎을 구부리고 있다. 임신 기간 동안 부모가 마음속으로 생각하였던 이상적인 이미지와는 많이 다르지만 둥근 얼굴, 볼록볼록한 볼, 큰 이마 등은 껴안고 싶을 만큼 매력적이다.
신생아의 평균 키는 남아가 51.4cm이며 여아는 50.3m이다. 평균 체중은 3.4kg, 3.5kg이다. 출생 당시의 신체적 크기는 부모의 체격, 아기의 성별, 어머니의 영양 상태 및 건강 상태 등과 관련이 있다. 남아가 여아보다 키가 더 크고 체중이 더 많이 나가며, 첫째 아이가 둘째 이하의 형제보다 출생 때의 체중이 더 작은 경향이 있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