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9일 목요일

영아와 유아의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의 차이점과 운영에 대해 설명하시오

영아와 유아의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의 차이점과 운영에 대해 설명하시오
영아와 유아의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의 차이점과 운영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와 유아의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 차이점
2. 영아와 유아의 놀이 운영
3. 본연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놀이는 영유아 삶의 축소된 세계로서 영유아들의 삶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또한 놀이는 영유아의 발달을 반영, 강화하며 발달로 귀착된다.


Ⅱ 본론
1. 영아와 유아의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 차이점
영아기는 기본적인 운동발달과 오감 발달 등 기초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감각운동 놀이와 주변을 탐색하는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영아로 하여금 주변 세계를 보고, 듣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바람이나 햇볕 등 바깥 날씨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비해 유아는 2세부터 좀 더 세분화된 환경 구성을 요한다.

참고문헌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를 위한 반별운영관리", 2000
- 고경필, "보육시설의 실, 내외 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성 인식 정도" 대한가정학회지, 2003
- 박종순, "가정보육시설의 실외놀이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 중앙대, 2011
- 박은혜, "보육프로그램 개발", 여성가족부, 2007
- 유가효외, "보육학개론", 동문사, 1997
- 이세희, "어린이집 교육 환경으로서의 어린이공원 평가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2015

하고 싶은 말
영아와 유아의 놀이를 위한 환경구성의 차이점과 운영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환경구성 차이점, 영아 놀이 환경, 놀이 운영, 유아 놀이 환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