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7일 화요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내용.hwp


본문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피아제(Piaget)는 어려서부터 과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는 자신의 생물학, 철학, 논리학, 심리학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이용하여 아동을 관찰하는 데 적용을 하였다.
특히 1920년 파리의 비네 실험실에서 일하면서 아동들이 지능검사 질문에 대해 일관성 있게 틀린 답을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유아들의 인지적인 행동과 반응에 대한 관심은 자신의 첫딸이 태어난 1925년부터 시작하여 세 자녀의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을 하며 중요한 연구들을 많이 하였다.

발생학적인식론에 기초한 피아제의 발달적 생각은 수많은 저서와 논문에 나타났다. 특히, 1960년대에 들어와서 그의 이론은 브루너(Bruner)의 소개로 미국에 알려지고,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갖게 하였다. 그는 1980년 임종할 때까지 아동의 사고 본질과 발달에 관한 저술과 연구를 계속하였다.
피아제는 개인의 성숙과 개인의 생물학적 경향성을 강조하였다. 유기체의 능동적인 인지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의 구조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