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8일 수요일

언어의 정의, 영유아기의 언어

언어의 정의, 영유아기의 언어
언어의 정의, 영유아기의 언어.hwp


본문
외국에 나가 본 사람은 그 나라 말을 알아듣고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는 것이 하루하루의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 기능이라는 것을 실감한다.
우리나라에서도 표준어가 아닌 방연이 사용되는 타 지역 방문 시 그 지역 사람들의 말투와 사용하는 어휘가 다르고 정서적 표현 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깨닫고 문화적 충격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외국 및 타 지역 방문이 계기가 되어 일상 언어 사용에 어려움을 경험할 때 드디어 언어의 필요와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만약 내가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한다면, 필요한 정보 누락, 행동 지침 부재 및 신변 위험 등의 어려움이 있게 된다. 또한 내가 말을 잘 못한다면, 사회생활의 불편, 자아 개념의 손상, 사고력의 미흡, 자신의 느낌과 경험을 표현할 수 없는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과 도전이 한참 모국어를 배우는 시기의 영유아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즉 외국어를 듣고 그 의미를 깨닫고, 이에 적절한 행동을 하고, 자신의 요구를 외국어로 표현해야 하는 우리들의 당혹감과 답답함을 출생과 더불어 이들은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다행히도 어른들이 외국어 앞에서 무기력을 느끼는 것과 달리 영유아는 모국어를 들을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되어 있으며 언어 습득을 위한 환경이 이들에게 상당히 호의적이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언어, 기능, 의사소통, 지역, 영유아기, 의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