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접근방법.hwp |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4.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본문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NASW(2004)는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체계내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고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 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 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적응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질적으로 향상된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돕고 환경체계를 개선해 주는 전문적 활동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성민선외, 1995). 학교사회복지실천(school social work)은 학교를 세팅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 천이다. 좁게는 학교 부적응 학생을 돕는 치료적ㆍ예방적 실천을, 넓게는 교육 목적을 달성하도록 학생, 학생을 둘러싼 가정환경과 일반 환경을 돕는 전문적 실천을 말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2002 사회복지개론. 김상균. 나남. 20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너럴리스트 실천 접근= Skills and techniques for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조휘일. 학현사. 2005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관한 연구. 오혜경. 카톨릭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현대사회보장론, 김영모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학교, 사회, 복지, 학교사회복지, 개념, 실천 |
2016년 10월 1일 토요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접근방법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접근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