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Ⅲ.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본문 Ⅰ. 서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에릭슨은 종래의 프로이트 이론에 사회적 요인들을 포함하여 개인의 심리와 성격이 발달 과정에서 가족과 사회관계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인간이 단순히 심리성적 요인들로 규정된다는 프로이트의 단선론을 극복하고 사회적 요인들을 설명함으로써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 이론을 정립하였다고 평가받고 있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긍정적 부정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획득된 자아자질은 새로운 내적 갈등이나 변화양상에 둔감하지는 않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득란.유효순.이영애.홍순정, 「인간과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2004.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개요」, 열린책들, 2004. 임홍빈, 홍혜경, 「정신분석 강의」, 열린책들, 2004. 민희식, 「프로이트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2001. 오태환, 「정신분석 입문」, 선영사, 2009.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심리, 발달, 성격, 심리사회적, 에릭슨, 이론 |
2016년 10월 4일 화요일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의 이해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의 이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