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4학년 A형.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숙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 전제 3) 대표적 이론가 ① 게젤의 성숙주의 ② 루소의 자연주의 4) 시사점과 한계점 2. 학습이론 1) 이론적 배경 2) 기본 전제 3) 대표적 이론가 ①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②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③ 반두라의 사회학습 4) 시사점과 한계점 3. 두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① 환경적 요소 ② 발달과 학습 2) 차이점 ① 교수학습 ② 학습환경 ③ 학습활동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 중 성숙이론은 환경이 아동 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안겨 준다고 주장한다. 성숙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 자신의 속도에 적합한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즉,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개념을 강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여겨지면, 아동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이론은 유기체가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 양식을 학습하여 발달한다고 주장함으로 환경� �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일생을 통해 얻게 되는 학습 경험이 인간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학습 이론가들은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을 연속적 과정으로 보고 어떤 특징의 인간행동은 특정 단계에 이르러서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에서는 환경요인 간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반면, 성숙이론은 환경이 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유전에 의해 환경이 영향을 받는다는 유전 상위 개념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두 이론은 환경과 유전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는 서로 유사한 점이 있다. Ⅱ. 본 론 1. 성숙이론 1) 이론적 배경 성숙이론의 배경은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에서 찾아볼 수 있다. 루소는 프랑스 철학자로서 그의 자연주의는 성숙론적 입장의 초석이 되었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난 루소는 어머니가 출산 중에 사망하여 아버지 슬하에서 자라다 이후 숙부에게 맡겨지는 등 불우한 아동기를 보냈다. 방랑 생활을 하던 청소년기에 와랑 남작 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를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 발달과 교육에 관한 그의 저서인 '에밀'을 통해 구속과 제약이 없는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아동� �� 조화롭고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자연주의 교육 철학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 이소은ㆍ민하영(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혜경(202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3. 조승제(2020), 영유아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4.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 이기숙ㆍ강숙현(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6. 곽금주ㆍ김경은 외 3명(2012), 아동발달, 박영사. 7. 최경숙ㆍ송하나(20110), 발달 심리학 (전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 교문사. 8. 문선모(2007), 학습이론, 양서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 �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방통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성숙이론과 학습이론, 성숙이론, 학습이론,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학습이론, 영유아프로그램 성숙이론, |
2021년 8월 24일 화요일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