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3일 월요일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학 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대인적 지능
(7) 개인 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가드너의 다중이론의 평가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능력의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2) 학생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격려해야 한다.
(3) 프로젝트 스펙트럼에 의한 교육을 실시한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단계
(1) 1 단계: 생리적욕구(Physiological Needs)
(2) 2 단계: 안전욕구(Safety Needs)
(3) 3 단계: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4 단계: 존경욕구(Esteem Needs)
(5) 5 단계: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2) 매슬로 이론의 특징
3) 자아실현 의 특성
4) 매슬로 이론의 평가
5)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인간의 능력은 지능만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지능뿐만 아니라 예술적 지능, 체육적 지능, 공간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도 있어 여러 분야를 종합적으로 보아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가 가드너의 다중이론인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와 함께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자신의 저서를 통해 7개의 지능을 주장하였다.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온 두 가지의 나무와 같이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용어는 1960년 초기에 당시 심리학자 중 가장 영향력 있고 지적인 두 개의 조류, 즉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 대항하여 활력 있는 이론적 대안을 세우고자 Abraham H. Maslow의 지휘 하에 결속된 심리학자들이 만들었다.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인본주의 심리학은 단일의 조직적 이론이나 시스템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운동(Movement)으로 특징 지워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형)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 ��문헌


-공용(2014),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청자 ∙ 장선철, 2005,『교육심리학』, 동문사.
- 김정민(2000). 언어적 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김주현(2000). 과학영재의 다중지능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 ��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 교재: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영문,간호,유아 교육심리학4공통형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 ��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키워드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 동기� �계설, 교육적 시사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