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4일 토요일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3가지 개인 핵심역량, 이를 근거로 보육교사에게 도출해야 할 핵심역량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3가지 개인 핵심역량, 이를 근거로 보육교사에게 도출해야 할 핵심역량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하고 3가지 개인 핵심역량.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DeSeCo 프로젝트의 개요

2.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하고 3가지 개인 핵심역량
1) 도구를 상호작용적으로 사용하기(use tools interactively)
2) 이질적 집단에서 상호작용하기(interact in heterogeneous groups)
3) 자율적으로 행동하기(act autonomously)

3. 3가지 개인 핵심역량을 근거로 보 육교사에게 도출해야 할 핵심역량
1) 도구를 상호작용적으로 사용하기
2) 이질적 집단에서 상호작용하기
3)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최근 선진국(OECD)을 중심으로 DeSeCo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하고 3가지 개인 핵심역량이 무엇이고, 이를 근거로 보육교사에게 도출해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Ⅰ. 서론
1997년에 OECD에서 주창한 DeSeCo 프로젝트에서는 21세기 미래 사회의 청소년과 성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 DeSeCo 프로젝트는 핵심역량을 직업 분야에 한정된 것이 아닌 삶 전체에 필요한 것 그리고 21세기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것으로 규정함으로써 핵심역량의 중요성을 전 세계적으로 인식시키� �� 계기가 되었다. 학교교육의 맥락에서도 OECD의 역량의 개념 틀은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힘으로써 교육과정에

참고문헌
이사영 저, OECD DeSeCo 및 Education 2030 프로젝트 일 고찰: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 서울교육대학교, 2019
윤종혁 외, OECD '교육 2030: 미래 교육과 역량'을 위한 현황분석과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16
이미경 외,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내용 맵핑 참여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김언진 외,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보육교사 교육과정 모형 탐색, 열린부모교육연구, 2014
EBS 다큐프라임, 시험-5부. 누가 1등인가. (2016.11.21)
이미경 외, 21세기 역량기반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OECD Education 2030,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하고 싶은 말
최근 선진국(OECD)을 중심으로 DeSeCo 프로젝트가 진 행되고 있는데,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하고 3가지 개인 핵심역량이 무엇이고, 이를 근거로 보육교사에게 도출해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하였습니다.


키워드
DeSeCo 프로젝트, DeSeCo, 개인 핵심역량, 핵심역량, 보육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