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및 실천과정.hwp |
목차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본문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Reid와 Epstein(1972)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은 학교사회사업가가 주어진 조건하에서 무엇을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는 틀이라고 보았다. 실천모델은 개입목적과 수준, 표적체계, 사정방법,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책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게 되는데, 그 당시의 환경적 조건하에서 특정 실천분야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실천모델은 1972년 Alderson이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그리고 지역사회학교 모델로 제시한 네 가지 실천모델을 토대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1975년 Costin이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학생들에 대한 통합적이며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체계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학교연계 통합적 서비스 모델이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을 설명하고 있는 오영재, 장진경, 한인영 외 연구를 종합하여 성민선 외에 의해 정리한 6가지의 실천모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실천, 실천과정, 실천모델, 학교사회사업, 과정, 모델 |
2018년 2월 25일 일요일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및 실천과정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및 실천과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