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7일 화요일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hwp


목차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

I. 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특성
1) 타인에 대한 관심
2) 헌신과 의무
3) 권위
4) 진실성

II. 관계의 기본 원리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7) 비밀보장

* 참고문헌

본문
I. 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특성

관계는 독립된 두 개체 간의 의미적 상호작용을 말한다. 이러한 관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어떠한 상황적 맥락을 확인하여야 그 상호작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필만(Perlman)은 관계란 하나의 촉매제로써, 문제해결과 도움을 향한 인간의 에너지와 동기를 지지하고 양성하며, 자유롭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비어스텍(Biestek)은 케이스워크(casework)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환경 간의 좀 더 나은 적응에 목적을 갖는다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말하는 것 이며, 그 관계는 사회복지서비스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문적 관계 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사회, 복지, 실천,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실천, 관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