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 2.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타당도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1) 타당도의 개념 2) 타당도의 유형과 교육� ��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2. 신뢰도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1) 신뢰도의 개념 2) 신뢰도의 유형 3) 신뢰도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선택형 문항 제작과정 1) 진위형 문항 제작과정 2) 선다형 문항 제작과정 3) 배합형 문항 제작과정 2. 서답형 문항 제작과정 1) 단답형 문항 제작과정 2) 완성형 문항 제작과정 3) 논문형 문항 제작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과학적 조사연구에서 측정이 중요한 것은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과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측정도구를 통해 얻게 된 측정결과의 과학성을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당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였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타당도는 다른 말로 정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타당도는 측정한 값과 대상의 진정한 값과의 일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사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조사해내는가 하는 것이 타당도이다. 신뢰도의 개념은 측정결과의 정확성을 동반한 일관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측정도구에 의해 도출되는 측정값들이 얼마나 일정하게 산출되는지를 나타내는가 신뢰도이다. 따라서 신뢰도와 타당도는 측정오류의 해결과 과학적 측� �을 위해 필수요건이다. 측정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변수 및 조사 대상자의 속성에 대하여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므로 측정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가 중요하다. 문항 유형은 선택형 문항(진위형/선다형/연결형)과 서답형 문항(단답형/완성형/논문형)이 있는데, 문항 유형에 따라 문항 제작과정과 참고문헌 김희태 유진은(2021),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주은희 김화영 외 1명(201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지속가능발전 지향), 양서원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성태제(201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박도순 권순달 김명화 김영애 김정민(2012), 교육평가:이해와 적용, 교� �과학사 황정규 서민원 외 9명(2016), 교육평가의 이해, 학지사 2016 하고 싶은 말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키워드 타당도와 신뢰도, 타당도, 신뢰도, 교육현장,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 진위형, 선다형, 배합형, 단답형, 완성형 |
2022년 4월 27일 수요일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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