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25일 월요일

부모교육 4학년 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부모교육 4학년 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부모교육 4학년] 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0점)
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
(1) 맞벌이가족의 특성
(2) 다문화가족의 특성
2)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부모� ��할
(1) 맞벌이가족의 부모역할
(2) 다문화가족의 부모역할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0점)
1)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시간을 고려한 부모교육
(2) 부모님들이 요구하는 프로그램으로 계획
(3) 체계적인 부모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 즉 부모교육은 "부모교육 참가자의 자질 향상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부모교육자와 부모와 예비부모 , 그리고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교육문제와 자녀교육문제를 내용으로 모든 교육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교육하는 효과적인 자녀양육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는 동시에 습관화된 양육 방식을 스스로 돌아보아 부모로서의 바른 양육태도를 갖고, 발전적인 자녀 양육 방법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고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경, 서주현(2019).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진영 외(2005). 유아, 부모, 교사 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 창지사.
김진영 외(2016).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 창지사.
구정화, 박윤경, 설규주 공저. 2010.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동문사.
김금희(2016). 다문화가정 부부를 위한 관계중심 부부소통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4학년 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0점)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0점)

키워드
맞벌이가족, 다문화가족, 특성, 부모역할, 부모교육, 필요성, 활성화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