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하나선택-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 수퍼(Super)의 진 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1) 이론의 배경 2) 자아개념이론 3) 진로발달 요인과 주요명제 4) 진로발달의 단계와 과업 ① 성장 단계(growth stage; 출생~14세 전후) ② 탐색 단계(exploratory stage: 15~24세) ③ 확립 단계(establishment stage: 25~44세) ④ 유지 단계(maintenance stage: 45~64세) ⑤ 쇠퇴 단계(decline stage: 65세 이상)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 1) 자아개념 2) 진로성숙 3) 진로적응 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0점). 4. 나의 � �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인식하여 자괴감에 빠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학생에게 있어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이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고등학교 때 상업계 고등학교를 가 적성에 받지 않아 대학진학할 때 방통대교육학과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잘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유아교육과 관련된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 이는 곧 진로 선택이 나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생을 값어치 있게 사느냐 무의미하게 사느냐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니 진로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윤수현의 '천태만상'이라는 노래에 나타났듯이 사람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직업 속에 나와 적성이 맞는 분야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는 분야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직업 속에 자신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가를 찾으려면 진로선택을 잘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힘 안들고, 편하고, 월급많이 받는 직종에 근무하고 싶어한다. 어렵고 힘들고 더러운 일에 누가 근무하고 싶겠는가?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에 사람이 모이고 힘든일을 하지 않으면 결국 사회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비록 힘든일을 하여도 본인의 적성에 맞고, 행복함, 보람을 느낀다면 진로선택을 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직종에 맞다면 진� ��선택을 잘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진로선택을 잘못했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것처럼 진로선택과 관련된 여러 이론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은 실생활에 있어 진로선택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이론으로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도 크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가 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기� ��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0), 상담심리학,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김봉환(2008),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학지사 -강재태․배종훈․강대구(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봉환․정철영․김병석(2006).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이재창(1994).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2, 80-119. -장석민(1997). 진로교육의 실천방향과 과제. 청소년 진로상담모형 기본구상, 29-62.서울 : 청소년대화의 광장. -정의석(2010),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시그마프레스 -정철영(1991). Holland와 Dawis-Lofquist의 진로발달이론 : 비교 및 대조. 직업교육연구, 10(1), 98-105. -한국진로교육학회(2001). 진�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하나선택-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0k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 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0점). � ��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키워드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청소년 내담자, 청소년상담,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하나선택, 수퍼(Super), 진로발달이론,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 |
2022년 4월 26일 화요일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하나선택-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0k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하나선택-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