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3일 금요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양자 간의 관계형성을 방해하는 요인과 해결방안(사회복지개입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다루는 방법)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양자 간의 관계형성을 방해하는 요인과 해결방안(사회복지개입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다루는 방법)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양자 간의 관계형성을 방해하는 요인과 해결방안(사회복지개입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다루는 방법).hwp


목차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I. 클라이언트의 불신

II. 전이

III. 역전이

IV. 저항
1. 저항의 유형
2. 저항의 원천

V.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1. 변화에 대한 저항 다루기
2. 긍정적 재해석
3.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정의
4. 반대유형에 직면
5. 전이와 역전이 다루기

* 참고문헌

본문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변화의 중요한 도구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관계에서의 문제점은 변화를 방해할 뿐 아니라 양자 간의 관계를 단절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 도중에 사회복지실천개입을 중단시키기도 한다.

I. 클라이언트의 불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클라이언트의 상처, 실망, 분노, 두려움, 거부감, 그리고 그 밖의 부정적 감정의 반응을 인지하지 못하고 기술적으로 다루지 못한다면 원조과정에서 큰 장애물로 확대될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의 불신은 대부분 사회복지사와의 관계가 있기 이전의 중요한 다른 관계의 경험으로부터 유래된다. 지금까지 격려와 인정을 받아 보지 못한 사람은 사회복지사를 신뢰하고 의지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비난과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이게 되므로 클라이언트의 자기노출은 어려워지고 더 이상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관계, 사회, 변화, 간의, 복지, 관계형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