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hwp |
목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I.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1. 인간발달이란? 2. 성격이란? 3. 성격형성의 영향요인 II.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태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소년기 6. 성인기 7. 중, 장년기 8. 노년기 III.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 1.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2. 자아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3. 인본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4.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5. 인지이론과 사회복지실천 IV.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1. 사회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2. 생태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참고문헌 본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기 위해서 인간행동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즉,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을 위해서는 인간의 발달과정과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사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상담 및 서비스 개입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I.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제 문제를 해결하여 행복을 추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은 신체-심리-사회적 존재라는 점과 성격이론, 이상행동 또는 부적응에 대한 이해, 환경속의 인간체계(PIE system: person in environment system)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970년대 이전까지는 인간이 처해진 환경에 개입하기 위한 지식이 존재하지 않았으나 1970년대 체계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사회복지실천에서 비로소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인간과 환경을 분리된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총체로 이해하는 관점으로 접근하게 되었으며, 개인과 환경 중 어디에 강조점을 두는가에 따라 이론적 기반과 실천방법이 달라진다. 즉, 사회복지사가 내담자의 욕구와 문제를 어떤 이론에 근거하여 적용하는가에 따라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개입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사회, 사회환경, 인간행동, 인간, 복지, 환경 |
2018년 4월 27일 금요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