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30일 월요일

아보가드로 수의 결정 보고서

아보가드로 수의 결정 보고서
아보가드로 수의 결정 보고서.hwp


본문
실험 목표 : 물 위에 생기는 기름막을 이용해서 몰(mole)을 정의하는데 필요한 아보가드로 수를 결정한다.
핵심개념 : 아보가드로 수, 몰, 단분자층
관련개념 ; 몰질량, 극성분자, 무극성분자, 단분자층, 랑무어-브로짓 막
극성분자
공유결합을 하는 분자들은 대부분 비금속이기 때문에 서로 공유전자쌍을 차지하려고 한다. 그 속에서 공유전자쌍을 끌어당기는 힘의 우열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극성을 나누게 된다. 일반적으로 쌍극자모멘트가 1D(=10-18cgs-esu) 정도 이상인 분자를 보통 극성분자 또는 유극성분자라고 한다.
물분자는 전형적인 극성분자로서 1.84D의 쌍극자모멘트를 가진다. 염화수소분자는 1.03D, 암모니아분자는 약 1.5D, 에틸에테르는 약 1.1D, 아세톤은 2.84D로, 이들 모두 유극성분자이다. 한편, 아르곤 수소 질소분자 등은 쌍극자모멘트가 0으로 무극성이며, 일산화탄소분자는 0.1D 정도이고, 또 이황화탄소는 약 0.3D이며, 이 정도는 보통 무극성으로 간주한다.
사염화탄소 개개의 C Cl결합은 결합모멘트를 가지고 있지만 중심이 대칭구조를 가지므로 분자로서는 쌍극자모멘트가 0으로 무극성이다. 유극성분자로 이루어지는 용매를 유극성용매 또는 극성용매라고 한다.
무극성분자
원자의 전기음성도에 의해 극성이 상쇄되어 벡터합이 0인 분자를 말한다. 그 분자구조는 좋은 대칭성을 보인다. 벤젠 시클로헥산 이황화탄소 사염화탄소 등이 좋은 예이다. 분자굴절과 분자편극은 거의 같은 값을 보이며 또한 온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무극성 공유 결합 화합물은 전자가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무극성분자이다. 일반적으로 극성분자는 극성분자끼리 무극성분자는 무극성분자끼리 잘 섞이며, 극성분자는 물이 매우 극성이 크기 때문에 물에 잘 녹는 분자들이 많지만 무극성 분자는 물에 잘 녹지 않는다. 또한 전기장에 놓일 때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산화탄소의 경우, 탄소와 산소 원자 사이의 결합은 산소가 탄소보다 전자쌍을 끌어당기는 힘이 크기 때문에 공유전자쌍이 산소 원자쪽으로 치우친다. 따라서 이산화탄소는 무극성분자가 된다. 그 외에 무극성분자로는 같은 원자로 된 2원자 분자로 공유 전자쌍이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염소, 중심 원자 베릴륨 양쪽에 플루오르 원자가 결합되어 분자 모양은 선형이며 전자쌍이 치우치지 않는 플루오르화베릴륨 등이 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결정, 보고서, 보고, 아보가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