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7일 화요일

신생아의 학습능력

신생아의 학습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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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신생아가 출생 후 며칠 내 어머니의 목소리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고 어머니의 냄새를 재빨리 식별할 수 있다는 것은 신생아가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영아는 고전적 조건형성 과 조작적 조건형성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다.
어떤 연구자는 고전적으로 조건이 형성되는 신생아의 능력을 연구하기 위해 2-48시간 된 신생아에게 달콤한 액체를 주기 직전에 뺨을 부드럽게 건드렸더니 아기들은 건드리는 자체에 반응하여 빠는 행동을 보여주었다.
달콤한 액체는 무조건 자극이고 빠는 행동은 무조건 반응이다. 뺨을 건드리는 행동은 중립적 자극으로 달콤한 액체와 작지어지면 중립적 자극인 뺨을 건드리는 행동으로 빠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신생아는 또한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도 학습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의 에를 들면, 신생아가 머리를 특정한 방향으로 돌릴 때마다 달콤한 액체를 제공했을 때 정확한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는 횟수가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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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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