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7일 화요일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
2.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영유아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취학 전 특수아동들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을 의미하며 특수아동은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된다. 우리나라의 영유아특수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다고 할 수 있으며 미국 등 외국의 발전된 이론과 실제의 도입 및 적용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
.
Ⅱ 본론
1.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
첫째, 발달적 접근을 한다는 것이다. 이 접근법은 연령에 따른 운동, 적응, 인지, 사회, 정서 그리고 의사소통 영역에서 습득해야 할 발달영역을 정해 놓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을 가르친다. 또 이 접근법은 장애영유아에게도 적용되는데 즉

참고문헌
- 배혜숙, "장애유아 통합을 실시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장애유아 선별, 진단, 배치에 관한 실태조사", 공주대, 2008
- 김정숙, "장애유아의 공교육기관 유입과정 분석", 단국대, 2005
- 이병인, "유아특수교육의 실제", 국립특수교육, 2007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영유아교육, 영유아특수교육, 공통점, 차이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