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5일 일요일

인물조사발표 피아제 생애.

인물조사발표 피아제 생애.
인물조사발표 피아제 생애....pptx


본문
<생애 및 업적>
스위스에서 출생
연구활동을 활발히 함
대학시절-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이 어떤 문제에 같은 오답을 한다는 사실 발견
아동의 오류가 연령집단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 발견
아동의 사고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결론 내림
결혼후- 세 자녀의 성장 과정을 관찰함을 통해 인지 발달 이론정립
<교육관>
piaget曰: 인지는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동화와조절
동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속에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조절: 자신의 기존 도식이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는 데 적합하지 않을 때,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을 바꾸는 인지과정
피아제(Piaget)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1.10 ~ 1546.02.18
독일의 종교개혁가 이자 신학자
<교육관>
종교적 이상을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으로 바라봤지만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교회 담당의 교육과는 달리 세속적인 교육도 중시함
학교교육의 중요성 강조, 가정교육의 한계 지적. 가정교육은 체계성,전문성이 떨어져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배워야한다고 강조
<교육사적 측면에서 미친 영향>
성서가 평민에게 개방 → 교육도 보편화됨
실과교육강조
인간평등사상은 교육의 민주화에 박차를 가함
전문적인 교사양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함
초등학교에서 여교사 채용을 주장함

키워드
발달, 인지, 단계, 사고, 과정, 능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