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7일 화요일

아동발달 연구의 설계(종단적 설계, 횡단적 설계, 계열적 설계)

아동발달 연구의 설계(종단적 설계, 횡단적 설계, 계열적 설계)
아동발달 연구의 설계(종단적 설계, 횡단적 설계, 계열적 설계).hwp


목차
아동발달 연구의 설계

I. 종단적 설계

II. 횡단적 설계

III. 계열적 설계

* 참고문헌

본문
아동발달 연구의 설계

아동 발달 연구에 있어서 아동의 연령에 따른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의 연령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방법은 특정 아동을 일정 기간에 걸쳐 연령에 따른 변화 과정을 연구하거나 각기 다른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적 차이를 비교하는 방법이 있다. 아동 발달 연구는 연구 설계 방법에 따라 종단적 설계, 횡단적 설계, 그리고 계열적 설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종단적 설계

종단적 설계(longitudinal design)는 같은 연구 대상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일정 간격으로 반복하여 관찰, 측정하여 발달의 일반적 변화 과정을 추적하여 연구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동의 자아 개념 발달을 종단적 연구 설계를 통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경우, 유치원생을 표본으로 선정한 후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진학할 때까지 매 2년마다 반복하여 해당 아동의 자아 개념을 측정함으로써 유아기에서부터 아동기, 청소년기에 걸친 자아 개념의 발달 과정을 연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종단적 설계를 통하여 개별 아동의 언어 발달, 정서 발달 및 인지 발달변화 과정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종단적 설계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일 아동의 발달 과정을 반복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아등의 발달 및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 용이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종단적 연구 설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발달의 정도와 유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종단적 설계는 다른 연구 설계에 비해 발달적인과 관계(cause and effect)를 비교적 잘 설명해 준다는 장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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