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8일 수요일

창의성 검사

창의성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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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길포드(Guilford)는 창의성을 창의적 성취를 이루기 위한 정신적 능력으로 보았다. 길포드는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와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를 구분하고 수렴적 사고란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답이나 해결 방법에서 가장 적합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 가는 사고로 예를 들어, 4의 제곱은 무엇인가? 란 질문에 16 이라는 답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사고이다. 반면에 확산적 사고란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해결책과 답을 모색하는 사고의 유형으로 예를 들어, 옷걸이는 옷을 거는 것 이외에 어떤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과 관련이 있다. 창의성은 이러한 확산적 사고와 관련성이 있다.
확산적 사고는 위의 그림과 같이 원과 같은 도형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하고 고안한 그림의 수와 반응의 독특성에 기초하여 평가할 수 있다.
길포드는 다음과 같이 확산적 사고의 4가지 특성을 제시하였으며, 많은 창의성 검사들이 이러한 기준을 사용하여 아동의 창의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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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창의성, 능력, 확산적, 사고, 길포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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