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7일 금요일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
1) 인지활동
2) 인지활동의 변화
3) 인지발달의 단계

2. 정신분석이론
1) 성격의 구조
2) 심리성적 발달

3. 인� �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
1) 인지발달이론
(1) 인지
(2) 환경
(3) 관찰
(4) 모방
2) 정신분석이론
(1) 심리
(2) 자아
(3) 리비도
(4) 신경적 증상

4. 두 이론의 평가
1) 인지발달이론
2) 정신분석이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발달은 생활체가 시간적으로 변형하는 계속적인 과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결코 동일한 속도를 가지고 직선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시기에 따라서 율동적으로 진행한다. 또 발달은 단순히 양적 증대의 과정일 뿐만 아니라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이러한 질과 양과의 변화를 기준으로 인생을 몇 개의 단계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 이것이 발달단계이다. 발달의 단계구분은 학자에 따� ��서 다소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무엇보다도 단계구분의 기준이 학자에 따라서 틀리고, 발달이 단계적으로 구분된다 할지라도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가는 변화가 서서히 나타나서 양 단계 사이에 명확한 경계선을 긋기가 곤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도언. 『프로이트의 의자』. 웅진지식하우스, 2009.
권대훈(2012),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장휘숙(2006). 아동발달. 박영사.
최승희 외, 2004,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박영사.
.
.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 �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키워드
인지발달,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평가, 비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