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7일 금요일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사회성과 인지 발달이란
1) 사회성 발달
2) 인지발달

2.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
1) 유아기 사회성발달의 특성
2)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

3.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아기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 �인
2) 유아기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아의 연령과 성별
(2) 부모의 양육행동
(3) 교사-유아관계

4.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1) 성역할이란
2)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성도식 이론

5. 유아기 성역할발달의 특성
1) 유아의 성 이해의 발달
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3) 유아의 성역할 선호도 발달

6.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아의 가정환경
2) 교사
3) 또래관계
4) 대중매체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회성 발달은 사회화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사회적 차원에 대한 광범위한 영역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고 사회마다의 근본 가치를 반영하는 것으로 그 개념과 정의도 광범위하여 서로 다른 견해들을 보여주고 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불완전한 존재로 태어나며 사회 속에서 여러 형태의 사회적 과정과 경험을 거쳐서 점차 사회화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을 사회성(sociality)이라고 한다. 사회성 발달이란 성인 또는 동료와 유능하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술의 습득과 그런 기술습득을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사회성 발달과 비슷한 개념으로 사회적 능력(socialcompetency),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유능성의 개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혜금 외(2013). 유아사회교육. 학지사.
김명희(2004). 아동의 사회성교육. 교육아카데미.
박창호 외(2011).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15점).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키워드
유아기,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사회인지발달, 성역할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