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2.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비교 3. 기능론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예를 들고 비교 설명 1) 기능론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분석 2) 기능론적 관점의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예를 들어 갈등론적 관점과 비교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학교와 사회는 교육제도, 교육내용, 학교의 운영방식 등에서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호 간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두 가지 이론이 있다. 기능론적 관점은 학생들을 기존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시키고 있다는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반면 갈등론적 관점은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 교육을 이용한다고 본다. 이런 두 이론은 정치성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기능이론은 보수성을, 갈등이론은 급진성을 대체로 띠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병성 저, 교육사회학 (학교 사회 - 문화 분석), 학지사, 2017 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정건호, 기능론 및 갈등론적 교육구조하에서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관한 비교연구, 경상대학교, 1993년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기능론적 관점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설명하고 기능론적 관점에서 분석한 우리나라 교육현실읗 갈등론적 관점과 비교 설명하였다 키워드 기능론적 관점, 갈등론적 관점, 기능론, 갈등론, 학교교육 |
2018년 2월 12일 월요일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시오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