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hwp |
목차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목차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2, 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4, 4장 교수체제설계 참고문헌 본문 (2) 오늘날 교육공학의 개념 - 학교교육을 구성하는 주요 활동인 교육목적 설정,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학습활동의 계획 및 실행, 교육 지원 체제의 효율화, 건전한 학교 풍토의 조성 등을 일관성 있게 체계적ㆍ통합적으로 해결하는데 넓은 의미의 교육공학이 적용된다. - 교육공학 : 어떤 목표가 적합한지를 결정하고 교육과학으로서 그것 중의 어떤 목표를 어떤 계열로서 편성하고 선택한다면 그것이 학생이나 집단에 얼마만큼 적합한가를 연구하고 실천하는 것 - 교육공학은 교육과학이 준비한 교육목표 리스트 학습지도 요령의 목표나 내용, 블룸(B. S. Bloom) 등의 목표분류학, 가네(R. M. Gagne ) 의 유형과 같은 일반목표일람표 혹은 교과별 지도내용에 관한 렐슨의 분류학, 가네의 학습구조 등으로부터 최적 편성을 실증적으로 선택. 선택 시, 학생의 특성 유형뿐만 아니라 충분한 교재내용의 연구나 현실세계의 연구, 그리고 그들의 목표 행동으로서의 기술도 필요. ※ 블룸(B. S. Bloom) 등의 목표분류학( 교재 p.220~222 <표1> ) - 교육 목표: 교육학적(인지적 영역), 논리학적(정의적 영역), 심리학적(정신운동영역) 기준에 따라 분류.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응용, 분석, 종합, 평가 정의적 영역: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가치 또는 가치 복합에 의한 인격화 정신운동영역: 조작적이거나 감각운동기능, 분류가 미완성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키워드 교육, 교육공학, 목표, 공학, 교재, 내용 |
2018년 4월 4일 수요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