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성인간호학 공통 2018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각각의 주요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해당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교육내용과 교육효과를평가 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 공통 2018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각각의 주요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해당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교육내용과 교육효과를평가 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G 2018-3-6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당뇨병 환자 합병증.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경장영양 지원방법
1) 비위관 영양
2) 위루관 영양
(2) 완전비경구영양 지원방법
1) 간헐적 말초정맥장치
2) 말초정맥 TNP
3) 중심정맥주입법
4) 완전비경구영양의 장단점 및 간호중재
2.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1) 급성 합병증
(2) 만성 합병증
3.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1)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2)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
1)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 교육
2) 당뇨병 환자를 위한 운동요법 교육
3) 당뇨병 환자를 위한 생활습관 및 약제 교육
4)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신경병증 합병증 환자를 위한 발 병변 관리교육
(3)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
1)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 및 정보교환 프로그램 소개
2) 자가 간호 능력 체크
3) 당 조절 교육평가

III.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
성인간호학,영양지원방법의 유형, 성인간호학 당뇨병 급성합병증, 성인간호학 만성합병증, 간호중재방법, 성인간호학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 성인간호학 2018년 1학기 중간과제물

Ⅰ. 서 론
2018년 성인간호학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것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적극적인 영양지원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 기술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이 될 것이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매우 다양하다. 당뇨병이 합병증은 그 형태도 다양하지만 당뇨 합병증의 공통된 현상은 혈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게 유지됨으로 인해 인체 내에 여러 가지 대사 장애를 유발하여 야기된다. 이러한 변화는 고혈당의 정도와 유병 기간에 따라 여러 가지 특징적인 변화를 야기하여 국소적인 문제가 아닌 신체 전반에 걸쳐 많은 당뇨병 합병증들이 발생된다. 이렇게 당뇨병이 오래 진행되면 온 몸에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난다. 하지만 합병증이 발병한 이후에는 치료가 어려워져 합병증이 생기기 전에 생활습관 개선으로 미리 예방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제 2형 당뇨병은 대개 40세 이후에 발생한다. 산독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며 외부 인슐린 공급이 생존에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더불어 제 2형 당뇨병은 경우 유전과 가족의 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많이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만약, 부모 중 한 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그만큼 자녀의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2 형 당뇨병 환자 자녀들의 경우에는 매년 신체를 검사하며 혈당 수치를 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리고 제 2형 당뇨병은 비만과 활동량이 적는 사람에게서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밝혀져 그에 따른 관리도 필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참고문헌
이선옥 외.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당뇨병교실. 대한당뇨병학회
2형 당뇨병 생활습관지침. 보건복지부 지정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김은선. 운동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대사조절과 건강 체력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안선영. 집중건강관리프로그램이 당뇨 대상자의 지식, 자가 관리 및 당대사에 미치는 효과. 충주대학교 대학원. 2012
김순영. 사례관리 프로그램이 당뇨병 환자의 자기효능감, 자가간호행위 및 당대사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8
배윤정. 임신성 당뇨관리와 출산 후 비만 예방을 위한 운동 요법. 대한운동학회. 2007.
이선애.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환자에 대한 교육의 효과. 강원대학교. 2001
염영선. 지지모임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 자기효능, 자기간호행위 및 혈당조절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일반대학원. 2010

하고 싶은 말
성인간호학 공통형 중간과제 레포트
1.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2.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나열하고 각각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또한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인구학적 특성, 건강력, 투약력, 사회경제적 상태 등 포함),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을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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