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목적, 인과관계 성립 조건을 기술하세요.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2. 인과관계 조사의 목적 3. 인과관계 성립 조건 1) 동반발생 2) 발생의 시간적 순서 3) 다른 가능한 영향력의 제거 4. 인과관계 추론 조건 1) 시간적 선후관계 2) 공동변화의 원칙 3) 비허위적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람들은 원인-원인 관계나 결과-결과 관계보다 원인-결과 관계를 더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원인-결과 관계에 집중하는 것이 예측 추론이나 진단 추론에서 모든 요소들 사이의 공변(covariation)을 고려해야 하는 인지적인 복잡함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인과 관계에 관한 추론에서 세 가지 가정을 할 수 있다. 첫째, 사람들은 원인 정보보다 결과 정보를 먼저 받는 경우조차도 원인에서 결과로의 연결을 만들고자 하는 강한 경향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인과 관계의 지각된 강도는 가능한 원인과 결과 사이의 수반성(contingency)에 관련되어 있다. 셋째, 인과 관계에서의 연결이 비대칭적이어도(원인에서 결과로만 연결되는) 사람들은 예상 추론과 진단 추론 둘 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과관계조사(Causal Research)는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으로 인과관계조사에 의하여 어떤 마케팅현상이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목적, 인과관계 성립 조건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장택원(2012). 사회조사방법론. 커뮤니케이션북. 김주영(2016).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엠북스. 최명선 외(2008). 사회조사방법론. 교문사. 하고 싶은 말 시장조사론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목적, 인과관계 성립 조건을 기술하세요 키워드 인과관계, 인과, 조사, 인과관계조사, 성립조건 |
2018년 4월 4일 수요일
시장조사론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목적, 인과관계 성립 조건을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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