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5일 수요일

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관찰기술,경청기술,해석기술,질문기술,표현촉진기술,초점유지기술,직면기술,정보제공기술,라포형성과 관계형성기술,명료화기술,요약기술,종결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관찰기술,경청기술,해석기술,질문기술,표현촉진기술,초점유지기술,직면기술,정보제공기술,라포형성과 관계형성기술,명료화기술,요약기술,종결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관찰기술,경청기술,해석기술,질문기술,표현촉진기술,초점유지기술,직면기술,정보제공기술,라포형성과 관계형성기술,명료화기술,요약기술,종결기술).hwp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I. 관찰기술

II. 경청기술

III. 해석기술

IV. 질문기술

V. 표현촉진기술

VI. 초점유지기술

VII. 직면기술

VIII. 정보제공기술

IX. 라포 형성과 관계형성기술

X. 명료화 기술

XI. 요약기술

XII. 종결기술

* 참고문헌


본문
사회복지실천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효과적 의사소통기술에는 학자마다 다르게 기술하고 있으나 여기서는 관찰기술, 경청기술, 해석기술, 질문기술, 표현촉진기술, 초점제공기술, 직면기술, 정보제공기술, 라포르 형성과 관계형성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기술, 종결기술로 나누어 살펴본다.

I. 관찰기술

관찰기술은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이다. 관찰은 초기면담 이전에 클라이언트가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부터 시작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몸짓으로부터 민감하게 주제에 대한 신호를 알아 낼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다음의 사항을 관찰해야 한다.

II. 경청기술

경청기술은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이다. 이때 경청은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그에게 필요한 반응을 해 가면서 적극적으로 잘 듣는 것이다.
경청기술은 그냥 클라이언트의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그가 지금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그의 감정과 사고는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파악해 가면서 듣는 것이다. 공감적 태도 속에서의 경청은 그것만으로도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감정의 정화(catharsis)를 경험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게 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감정이 격해 있거나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여 해소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경청은 그 자체가 변화를 위한 적극적 개입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사회복지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술, 경청기술, 관찰기술, 직면기술, 질문기술, 해석기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