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기술연구
2) 상관연구
3) 조사연구
4) 실험연구

2. 교육현상 관련 관심있는 연구주제 설정과 연구방법 설계 - '교육격차와 소득격차의 상관관계'
1) 연구주제
2) 연구 설계 - 조사 연구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과 내용
(3) 조사대상과 방법
(4) 분석자료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연구의 목적은 계획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간행동의 변화를 보다 더 용이하게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데 필요한 원리, 법칙, 이론 등이 어떠한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이다. 교육심리학에 가장 많이 쓰이는 연구방법은 기술적 접근(descriptive approach), 설명식 접근법(explanative approach), 그리고 임상적 접근법(clinical approach) 들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0.
김왕배,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 2001.
김용일, 신자유주의 교육개혁과 교육 불평등, 2005.
김기석, 학력 격차의 현황과 원인,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키워드
교육심리학, 연구방법, 연구설계, 교육현상, 연구주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