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닐의 서머힐 서평.hwp |
목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 주요 내용 Ⅲ.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 본문 Ⅰ. 서론 서머힐에 관한 간략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기에 접근하기에는 익숙했지만, 역시나 쉬운 책은 아니었었다. 방대한 양과 작은 글씨로 책은 가득 차 있었다. 힘들게 읽은 만큼 독후감을 적으며 보람 있는 되새김질을 하기 위해서 이 책을 선택했다. 자율이라는 용어는 자유과 규율의 합성어다. 자유와 규율의 근본은 스스로 누리고 스스로 지키는 것이다. 자유란 누가 누구에게 베푸는 것이 아니다. 남에 의해 부여된 자유는 자유가 아니다. 남에 의해 강요된 규칙은 잘 지켜지지 않는다. 스스로 지키고자 노력할 때 지켜지는 것이다. 스스로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고 싶지 않을 때 하지 않는 것이 곧 자율화인 것 같다. 진정한 자유와 자율적인 학교교육에 대한 지침을 세워 보고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Ⅱ. 본론 서머힐 학교는 영국의 교육자 A.S.닐이 1921년에 설립되고 5명의 아동과 함께 시작한 학교이다. 오랫동안 일반 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던 그는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과 제도에 대해 큰 실망감을 가지고 있었다. 어른들의 일방적인 교육, 권위주의에 의해 이뤄지는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짓밟고 있다는 생각을 한 그는 기존의 교육제도와는 완전히 다른 자유주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한 실험학교를 설립한 것이 바로 서머힐이다. 서머힐의 아동들은 수업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아도 된다. 시간표가 있지만 오직 교사를 위해 있는 것일 따름이다. 수업은 보통 아동들의 연령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더러는 그들의 특별한 흥미에 따라 이루어지기도 한다. 서머힐에서는 수업 자체가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한 학교가 아동들에게 정확하게 나눗셈을 다 가르치는 특별한 방법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은 조금도 중요한 일이 아니다. 그런 것을 배우고자 하는 아동은 어떻게 해서든 그것을 배우고 만다. 어떤 방법으로 그것을 배우는가 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안 된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닐의 서머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서머힐, 이해, 고전, 서론, 교육, 교육고전 |
2018년 4월 5일 목요일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닐의 서머힐 서평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닐의 서머힐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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