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 인간발달이론.hwp |
목차 인간발달의 이해 I. 인간발달의 개념 II. 인간발달의 원리 III. 인간발달의 이론 1. 성숙론 2. 환경론 3. 상호작용론 IV. 인간발달의 유형 1. 계속적인 변화 2. 단계적 변화 3. 점성적 파도 모형 4. 발달적 곡선 V. 인간발달단계의 구분 * 참고문헌 본문 인간발달의 이해 I.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안정 또는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 변화를 거듭한다. 이러한 인간의 역동적 변화를 설명해줄 수 있는 개념이 바로 발달이다. 발달이란 어원적으로는 유기체 내에 잠재해 있는 본질 또는 가능성이 점차 그 모습을 드러내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발달에 대해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이를 종합하여 보면 발달이란 일반적으로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
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인간발달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 인간발달이론
인간발달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 인간발달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