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hwp |
본문 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1. 사회화화 관련한 실천 유아는 부모와 형제자매뿐 아니라 또래친구와 교육시설 및 주변 어른을 포함한 대중매체의 영향에도 노출되어 있다. 유아의 행동과 사고는 그들과의 작용에서 상과 벌, 동일시, 관찰학습 등을 통해 형성되면서 책임감을 가진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해 간다. 그 중에서도 유아의 행동은 동일시하는 부모의 반응 여하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 유아의 행동이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면 칭찬과 상을 받을 것이며, 부응하지 못하면 꾸중과 벌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상과 벌은 유아의 사회화의 중요한 기제로서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상과 벌이 유아의 사회화에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벌보다는 상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하며, 상과 벌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에 대해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복지, 사회, 실천, 개입방안, 사회복지실천, 개입 |
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