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hwp


본문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능력은 유아기에 비해 빠르게 발달한다.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지식이 확정되며, 보존개념과 조망수용 능력, 유목화, 서열화 개념 등을 토대로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아동기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세 번째 단계에 해당되는 시기로 7~12세에 해당된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의 사고가 자신이 직접 경험한 구체적인 세계에 한정되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라고 부르며, 정신적 조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 즉, 유아기의 직관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중심화에서 탈중심화로, 비가역적 사고에서 가역적 사고로의 전환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에 대해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 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