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신체발달.hwp |
본문 아동기 신체발달 아동기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가 학교생활이 중심이 되는 시기이다. 아동기는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점에서 학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 하여 프로이드는 잠재기라고 하였다. 에릭슨은 자율성과 근면성이 발달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문화에 대한 기초기능 습득이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또한 정해진 놀이에 대한 규칙에 따라 동료와 어울리는 능력과 동료를 이해하는 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피아제는 이전과는 다른 구체적 조작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 하였다. 아동기는 신체발달보다는 이미 획득한 지각과 운동기능을 보다 효과적이고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에 대해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발달, 신체, 아동기, 아동기신체발달 |
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아동기신체발달
아동기신체발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