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실천기법,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hwp |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주요 개념 1. 모델링 2. 인지 3. 상호결정론 4. 관찰학습 5.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II. 실천기법 III.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발달이 보상이나 칭찬, 벌의 조작결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형성된다고 하는 사회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정신분석학자는 인간이 무의식적 정서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고,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이 환경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였다. 이에 반해 반두라와 같은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인간이 무의식적 정서의 영향을 받지만 이를 극복할 인지적 능력도 갖고 있다고 본다. 또한 환경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인간은 특정한 상황을 피해갈 수 있고, 스스로 자기통제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행동을 내적 과정과 외적 과정을 결합한 결정체로 보아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환경적 영향력 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 , 대리학습 , 모방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
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실천기법,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실천기법,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