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9일 월요일

영아의 생리적 기능의 발달(신생아-영아의 생리기능발달-섭식, 수면, 배설)

영아의 생리적 기능의 발달(신생아-영아의 생리기능발달-섭식, 수면, 배설)
영아의 생리적 기능의 발달(신생아-영아의 생리기능발달-섭식, 수면, 배설).hwp


목차
영아의 생리적 기능의 발달

1. 섭식

2. 수면

3. 배설

* 참고문헌

본문
영아의 생리적 기능의 발달

출생 후 기본적인 생리적 기능이 발달하는데, 여기서는 섭식, 수면, 배설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섭식

영아는 생후 4-5개월까지는 주로 빠는 형태로 모유나 우유를 섭취하고, 그 후 5-6개월경이 되면 이유가 시작된다. 영아의 섭식에서는 수유와 이유의 문제가중요하다. 먼저 수유의 문제에서 영아의 성장과 발육에 모유수유와 인공수유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좋은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그러나 모유수유의 여러 장점들로 인해 최근까지도 모유수유를 장려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모유수유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잡균이 없고 온도가 적절하다. 둘째, 소화하기가 쉽고 알레르기 반응이 없다. 셋째, 모유의 철분은 쉽게 흡수된다. 넷째, 모유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입자를 곱게 만들어 변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섯째, 모유는 항체를 갖고 있으므로 병에 대한 저항력을 지닌다. 여섯째, 모유가 두뇌발달과 신경세포구성을 위해 균형 잡힌 영양소를 지니고 있는 반면, 우유는 주로 근육발달을 촉진시키는 편이다. 이러한 여섯 가지의 장점 외에도 가장 중요한 장점은 모유수유는 영아에게 심리적 안정을 제공한다는 데에 있다. 어머니는 젖을 먹이는 동안 영아의 눈을 응시하면서 서로 접촉하게 되는데, Harlow는 원숭이 실험에서 피부접촉이 주는 심리적 안정을 보여주고 있다. 젖이 나오도록 장치가 된 철사로 만든 어미와 젖은 나오지 않으나 헝겊으로 만든 어미가 있는 실험실에서 공포의 상황에 처했을 때 아기 원숭이는 헝겊 어미를 찾았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