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8일 일요일

광학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광학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광학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hwp


본문
광학공학과
1. 진학동기
초등학교 3학년 때 쯤 신체검사를 하다가 시력이 안 좋아져서 안경을 처음 쓰게 되었습니다. 그 때는 그저 눈앞이 잘 보인다는 것에 신기해하기만 했는데, 과학시간에 볼록렌즈, 오목렌즈를 배우면서부터 광학이라는 것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광학하면 단순하게 안경만을 생각했는데 그 분야가 실로 다양하게 많다는 것을 알고 내심 놀랐습니다. 그리고 물리학을 근간으로 첨단 전자공학을 결합한 복합적인 학문이며, 물리학과 더불어 전자공학 분야의 기초과목과 다양한 광학기술 교과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고 있는 최신 기술을 습득한다는 사실을 알고 제가 평생 가야할 길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때 WHY?라는 책을 10번 정도 읽었으며 그 중에서도 우주와 물리편이 가장 재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누구보다도 물리학을 좋아했고 또한 물리학 성적이 다른 학과목에 비해 성적이 좋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광학공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광학공학과는 빛을 이용하여 우리 생활에 필요한 안경, 휴대전화, 자동차, 모바일, 디스플레이, 등 이러한 것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광학은 과학이 정식으로 시작하게 되었다고도 과언이 아닌, 아니 그 이전부터 광학이란 것은 존재했는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태어나 살면서 본다는 것, 그것이 바로 광학이기 때문입니다. 광학이 중요하면서도 발전되지 못하고 있다가 최근에는 과학의 발전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학문이 되고 말았고,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아직도 발전해야 할 부분이 무궁무진한 것이 광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보는 것에 대한 신비함을 배우고 그것을 더욱 연구하여 광학 분야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게 하고자 하는 게 저의 목표입니다. 학부과정에는 생물학과를 부전공하여 보는 것의 주체인 눈과 우리 몸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고, 기초를 탄탄히 하여 이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융합적인 학문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부모님께서는 지금도 가끔 카메라가 귀하던 시절 이야기를 해주시곤 합니다. 그러나 지금의 카메라산업은 휴대 전화로 인해 사양산업이 된지 이미 오래 되었습니다. 이처럼 광학분야는 생존주기가 짧아지면서 그 어느 때 보다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상태입니다. 저는 여건이 허락된다면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계속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의 연구 결과로 제품을 만들며 기업을 성장시키고 싶습니다. 저의 아버님은 지금도 우리가 일본에서 전자산업 기술을 애걸하여 가져 온지가 엊그제 같은데 휴대폰이나, TV에서 일본을 추월해 감개무량하다는 말씀을 가끔 하십니다. 이처럼 우리의 노력여하에 따라 무한경쟁의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아 세게 제 1위를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광학산업이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도록 제가 일조를 담당하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 선생님은 민족의 정신적 지표로 무실(務實) 역행(力行) 충의(忠義) 용감(勇敢)의 4대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즉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쓰고 실행하자"라고 강조 하셨습니다. 저는 이 내용을 교훈삼아 저의 전공에 매진하겠습니다. 공학 분야에서 어쩌면 각광받지 못하는 분야일 지도 모르지만, 어느 공학보다 실생활에 가깝기에 실용적이고 친근한 학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다른 어려운 학문과 융합했을 때도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저의 생각과 꿈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 누구보다 힘써 공부하고 실행시켜 나갈 자신이 있습니다. 결국에는 광학분야에서 참된 성과를 이루어 낼 것이며, 이것이 우리나라에 귀한 자산이 되길 소망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힘써 이 분야를 발전시킬 것을 다짐합니다.

키워드
광학, 우리, 공학, 광학공학, 광학공학과, 분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