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7일 토요일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
1) 인지적 차원의 학습장애 요인
2) 정의적 차원의 학습장애 요인
3) 신체적 차원의 학습장애 요인

2.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방법
1) 긍정의 자아
2) 대인관계형성
3) 자아 상태 활성화
4) 가치 찾기
5) 동기부여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성인학습자는 학습자라는 신분이 직업인 학령기 아동들과는 달리 사회적으로 다양한 지위와 역할, 책임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인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참여는 참여 동기 못지않게 참여를 방해하는 장애요인에 대한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참여 장애 요인은 참여 동기를 형성하거나 그 강도를 결정하는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참여 자체를 결정하거나 지속, 중도 탈락 등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성인학습자의 참여 장애요인은 비용 부담, 시간 부족에서부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신, 관심부족, 가족문제, 기관에 대한 거부감 등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이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할 지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인탁ㆍ임영희(2011). 평생교육경영론. 학지사.
김리원(2012). 민주시민교육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노민이(2011).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교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별 교육만족도. 석사학위논문. 광주대학교.
전민경(2013). 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과 성인학습자의 관계 및 참여의 구조적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이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할 지 기술해보시오

키워드
성인학습, 성인학습자, 학습장애, 학습장애요인, 교육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